2009년 11월 27일 금요일

창조경영에 대한 오해와 진실,새롭게 주목해야 할 중국 소비시장,seri.org

창조경영에 대한 오해와 진실-----------------------------------------------
요약
최근 創造經營이 기업경영의 핵심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本稿에서는 기업경영에서 요구되는 '비즈니스적 가치를 갖는 창의성'에 주목하고, 픽사, IDEO, 레고 등 창조기업 3社의 사례 분석을 통해 창조경영에 대한 4가지 오해를 풀어보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기업은 협업, 리더십, 과정관리, 인재활용을 통해 창조적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목차
1. 기업경영의 핵심 화두 : 창의성2. 창조경영에 대한 4가지 오해 ① '한 명의 천재'가 만들어낸다? ② '직원의 자율'에 맡기면 된다? ③ 창조는 '섬광처럼' 이루어진다? ④ 성공의 핵심은 '아이디어'?3.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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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주목해야 할 중국 소비시장---------------------------------------------
요약
중국경제는 2010년 상하이 엑스포(5~10월), 광저우 아시안게임(11월)을 기점으로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의 경제대국(G2)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지속된 내수진작책과 중장기적인 소득증대 정책에 따라 소비대국으로의 전환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따라서 중국 소비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新시장과 新소비층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목차
1. 소비대국으로 전환하는 중국2. 새롭게 주목해야 할 중국 소비시장 新시장① 2∼3급 도시 新시장② 고속철 연계 超광역경제권 新소비층① 海歸派(해외 귀국 인재) 新소비층② 소황제 주니어 및 2期 소황제3.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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