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5일 화요일

중국 경기가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악화됨에 따라 중국은 수출을 통한 경기 부양을 위해 위안화 평가절하를 단행하게 되었다. 이번 위안화 평가절하 조치는 어떤 식으로든 중국의 수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중국 달러화에 대해 자국의 위안화 가치 평가절하. 위안화평가절하 배경 영향, 위안화 평가절하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생활속의경제 방통대 2015년 2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안화 평가절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송통신대학교 생활속의경제 (위안화 평가절하)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니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문일부

보고서를 통해 위안화 평가절하의 배경과 영향을 중국의 입장에서 논하고,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해보았다. 앞 서 살펴보았듯이, 중국 경기가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악화됨에 따라 중국은 수출을 통한 경기 부양을 위해 위안화 평가절하를 단행하게 되었다. 이번 위안화 평가절하 조치는 어떤 식으로든 중국의 수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기 이후 자국 통화가치 절하를 통한 수출증대에 힘써 왔던 미국과 일본, 유럽연합에 이어 중국마저도 환율전쟁에 가세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환율시장은 더욱 불안한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 더군다나 미국이 금리인상을 가늠하고 있는 시기이기에 우리나라 경제는 그야말로 백척간두의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http://ecos.bok.or.kr)에 접속하여 위안/달러 흐름을 월별(2000.1-2015.7), 일별(2015.1.1.-8.20)로 구별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주목할 만한 내용이 있으면 언급하시오(10점).
1) 위안/달러 흐름을 월별(2000.1-2015.7) 그래프로 나타내고 주목할 만한 내용이 있으면 언급하시오.
2) 위안/달러 흐름을 일별(2015.1.1.-8.20)로 구별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주목할 만한 내용이 있으면 언급하시오.
2. 2015.8.11.부터 3일간 계속된 위안화 평가절하의 배경과 그 영향을 중국의 입장에서 논하시오(10점).
1) 위안화 평가절하의 배경
2) 위안화 평가절하의 영향
① 위안화 평가절하의 긍정적 영향
② 위안화 평가절하의 부정적 영향
3. 위안화 평가절하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10점).
1) 중국으로의 중간재 수출 물량 확대
2) 중국 여행객(요우커)과 중국 유학생 감소
3) 중국 대비 수출품의 가격 경쟁력 약화
4) 개발도상국으로의 수출 물량 감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